배구 소개


  배구 경기 규칙서

1999년 9월 7~8일 스위스 로잔(Lausanne)에서 열린 FIVB(Fration Internatione de Volleyball 국제배구연맹) 경기규칙위원회에서새롭게 경기방법과 규칙이 개정되어서 2000년 1월 1일부터 공식적으로 세계 및 국제대회와 모든 국내대회에서 의무적으로 적용되었다. 

첫째, 

· 랠리포인트 스코링 시스템이 도입되었다.

즉 매 랠리마다 득점을 하게 되는데, 리시브팀이 랠리를 이겼을 때 그 팀은 한 점을 얻고 서브권을 갖게 되며, 그 팀의 경기자는 시계방향으로 한자리씩 이동한다.

과거 5세트 경기 때처럼 각 세트에서 서브미스가 있을 때 상대방이 점수를 얻게 되므로 과거의 서비스권을 가졌을 때만 점수를 얻는 방식보다 경기시간이 단축되었다. 1~4세트까지는 25점을 선취하면 이기며, 5세트에서는 15점을 선취하면 이기는데, 각 세트마다 상대팀과 2점차가 나야 하며 점수 상한은 없어졌다. 서브에서 볼이 네트에 닿고 상대방 쪽으로 넘어갈 때 경기는 계속되며, 경기를 하거나 경기를 방해할 떄를 제외하고 네트를 터치하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.  


둘째,  

· 세트간 모든 휴식시간은 3분으로 정해졌다.

2-3 세트 사이의 휴식시간은 조직측 요청에 따라 권한을 가진 기구가 10분까지 연장할 수 있다. 타임아웃은 보통 경기에서 30초 동안 이루어지며, 각팀은 세트 당 2번의 타임아웃을 가진다.

FIVB 및 세계 공식경기에서 모든 타임아웃은 60초 동안 이루어지고 5세트에서는 30초간이다. 1~4세트에서 각 팀은 단 한번의 타임아웃을 부를 수 있으며, 점수가 앞선 팀이 8점과 16점일 때 2번의테크니컬 타임아웃(TTO)이 주어진다. 5세트에서 각 팀은 2회 30초 동안 타임아웃을 할 수 있으며 테크니컬 타임아웃은 없다. 과거 국제규칙에서는 시합중에 각 팀은 한 세트 중 30초씩 2번의 작전타임을 얻을 수 있었다.


셋째,  

· 리베로 선수에 대한 신설된 규칙이 있다.

각 팀은 12명 최종 선수명단에 1명의 수비전문선수 리베로 등록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다. 리베로 선수는 후위지역 선수로만 경기할 수 있도록 제한된다. 리베로는 팀 내 다른 선수들과 구별되는 색상이나 다르게 디자인한 셔츠를 입어야 한다. 

과거 국제룰에서도 5세트를 겨루었는데, 6인제인 경우 이름 그대로 각각 6명의 선수가 네트를 사이에 두고 상대하여 볼을 상대방 쪽으로 쳐 넘겨 15점을 선취하면 한 세트를 이기며 3세트를 선취하는 팀이 승리이다. 또한 14:14가 되면 2점을 먼저 리드한 팀이 이기고, 모든 세트의 상한 점수는 17점이며, 16대16 동점인 경우 1점을 리드하여 17점을 선취한 팀이 그 세트를 이긴다. 정식경기가 아닌 경우 사정에 따라 3세트 시합을하기도 하는데, 이때는 2세트를 선취하면 이긴다. 

과거 6인제 경기에서 가장 큰 특징은 직접 득점이 되는 경우와 득점이 되지 않고 서비스권만을 얻는 경우이다. 즉 서브를 넣은 팀이 상대방 코트 내에 볼을 때려 넣어 성공하거나 상대방 선수가 반칙을 했을 때에만 득점이 되며, 공격에 성공하지 못하면 상대방으로부터 서브권만을 빼앗아와서, 득점에 결부될 수 있는 서비스팀이 되었다. 

배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하여 진행된다. 서브에 의하여 넘어간 볼은 상대방의 서브리시브->토스->스파이크로 서브측에 넘어오고, 서브한 쪽은 블로킹->리시브->토스->스파이크로 볼을 다시 넘긴다. 즉 리시브->토스->스파이크로 응수하는 반복이 전개된다. 이 사이에 여러 가지 룰이 있어서 득점이나 사이드아웃이 된다. 

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5,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B20-2 (잠실동)

전화 02-419-4676 / 팩스 02-419-4776

Copyright C 2015 한국대학배구연맹 ALL RIGHT RESERVED.